단양군, 귀농귀촌도시부문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단양군, 귀농귀촌도시부문 대한민국 이광욱l승인2015.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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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군, 귀농귀촌도시부문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충북 단양군이 지난 16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시상식에서 귀농·귀촌도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동아닷컴, iMBC, 한경닷컴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행사이다.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귀농·귀촌과 관련한 최초기상도, 보조인지도, 마케팅활동, 브랜드선호도 4개 부문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단양군은 최고의 점수를 받았다.

수도권에서 2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한 단양은 백두대간의 소백산과 남한강이 어우러진 단양팔경의 명승지로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청정한 이미지와 역사와 문화예술의 향기를 바탕으로 품위 있는 귀농귀촌 정착지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군은 예비 귀농·촌인을 위해 농촌체험(2박3일,4박5일), 영농멘토제, 예비 귀농인의 집(5개소)운영 등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을 운영중미며, 귀농상담소에서 빈집과 토지 등 각종 정보 제공, 정착 지원 상담, 현장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귀농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줄이고, 지역주민과의 화합과 융화속에서 귀농을 설계할 수 있도록 ‘귀농하기 좋은 마을’을 4개리 선정하여 집중 육성해 명실상부한 귀농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펼쳐나갈 계획이며, 귀농인 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수료한 선도 귀농인들이 생생한 귀농현장 설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귀농·귀촌을 위한 초기투자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정부 시책에 따라 세대당 연 2%의 3억 원 한도,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조건으로 귀농인 창업자금과 연 2.7%의 주택신축 및 구입자금을 융자 지원하는 사업과 비닐하우스 신축지원, 소형농기계(관리기)구입, 전기·수도 인터넷 시설 설치지원 등의 현장형 귀농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군의 다양한 노력은 드디어 결실을 맺어 지난 2011년에는 48가구 85명, 2012년에는 126가구 260명, 2013년에는 357가구 549명, 지난해에는 476가구 746명으로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류한우 단양군수는 “최근 농촌 트렌드도 ‘엘리트 귀농시대’로 실력만 있으면 꿈이 있고 희망이 있는 곳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귀농·인의 메카인 단양은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을 계기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의 인생 2막의 꿈과 희망을 멋지게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을 약속했다.

<단양 이광욱기자>


이광욱  amen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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